모형차

현대 뉴슈퍼에어로시티 페이스리프트 모형

황수경 아나운서 2020. 12. 10. 21:46

전면부(행선판에 LED 행선판 장착, 전조등과 현대 앰블럼이 부착, 천연가스버스 폰트 부착)
좌측면부(천연가스버스 폰트 부착 및 천연가스버스 버전)(2015년형 이후에 출시된 뉴슈퍼에어로시티 페이스리프트 버전)
우측면부(천연가스버스 폰트 부착 및 천연가스버스 버전)(2015년형 이후에 출시된 뉴슈퍼에어로시티 페이스리프트 버전)
후면부(천연가스버스 폰트 부착 및 현대 영문폰트 부착)
전문과 중문개폐(전문은 초저상버스이며 중문은 일반버스이다.)
전문개폐(전문은 초저상버스같은 느낌이 든다.)
중문개폐(중문은 일반버스와 비슷한 편이다.)
데시보드(뉴슈퍼에어로시티 페이스리프트답게 4스포크 타입 스티어링휠)(2008년 이후부터 적용)

 

 

 

 

실제차량사진

 

뉴슈퍼에어로시티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2008년 2월달에 출시되었다.
이전 모델과 다른 점은 2003년 ~ 2007년식 에는 없었던 기둥 손잡이 벨이 다시 생겼으며 현대 유니버스와 유사한 느낌의 디자인으로 페이스 리프트되었다. 스티어링휠 타입은 현대 유니버스의 4스포크 타입 스티어링휠을 적용하였다. 콜부저의 소리가 조금은 다르다. 손잡이 색상은 주황색이며, 2008년 생산분 차종들은 햇빛에 스텐션 파이프가 바래는 현상이 있었으나 2009년식 차량부터는 이 문제가 해결되어 출시된다. 엔진음은 슈퍼에어로시티, 뉴슈퍼에어로시티(07년식까지)보다 더욱 우렁차고 경쾌해졌다.
2008년 이전의 슈퍼에어로시티는 엔진음이 조용했으며, 차령이 노후될수록 엔진음이 나지 않는 사실상 무음이었다. 디젤모델의 변속기 단수 배열이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R-2-4-5-3-1 형태로 바뀌었다. 그러나 천연가스모델은 2013년식까지 기존 1-3-5-4-2-R 형태를 계속 사용했다. 2009년 상반기부터 스텐션 파이프가 바래지지 않는 2009년식이 선보였으며, 경찰청에서 전경 버스 납품 회사를 자일대우버스에서 현대자동차로 변경하면서 표준 전경 버스 사양에 맞춘 뉴 슈퍼 에어로시티 전경 버스를 납품하고 있다. 다른 양산형과 다른 점은, 에어컨 대신 선풍기 3개가 적용되었으며 중문 수동 폴딩형을 적용하고 있으며, 시위대들의 침입에 대비한 비상문을 갖추고 있다. 대신, BS106 로얄시티 전경 버스와는 달리 중문 폭이 조금 더 넓다. 좌측 후면부에 닭장이 추가되었다. 그해 12월달에는 후면에 뉴 슈퍼 에어로시티 폰트가 삭제된 2010년식이 선보였다. 2010년 10월달부터 오디오는 테이프 타입에서 CD 타입으로 변경되었으며 MP3 플레이어가 추가된 2011년식이 선보였다. 2012년부터 에어서스펜션 옵션이 추가되어 현대 그린시티와 함께 전/후륜 휠도 8홀 8핀에서 다시 10홀 10핀으로 변경된 2012년식이 선보였다. 2013년식부터 측면 방향지시등 모양이 변경되었으며, 지시등 유리 두께도 두꺼워졌다. 천연가스버스 차량은 우측면 왼쪽에서 3번째 승객석 창틀에 CNG 폰트가 무색 바탕/주황색 로고에서 흰색 테두리를 두른 연두색 사각형 바탕/흰색 로고로 변경되었다. 2013년 11월부터는 콜부저 색상이 검정색에서 흰색으로 변경되었고, 천연가스버스 차량은 천연가스버스 폰트가 굵은 센츄리고딕에서 가는 윤고딕으로 변경과 동시에 CNG 천연가스버스 폰트 크기도 약간 작아졌으며, 여기에 후방 차폭등이 추가된 2014년식이 선보였다. 2014년 상반기부터 제조된 차량은 우측면 왼쪽에서 3번째 승객석 창틀과 오른쪽에서 2번째 창틀에 CNG 폰트가 2개 새겨져 있으며. 엔진형식이 유로6 기준에 맞춰 생산된다. 그와 동시에 라디에이터의 위치가 엔진룸 기준으로 정면이 아닌 측방으로 설치가 되어 냉각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2015년 유로 6 기준을 통과한 H310 디젤 엔진과, 우레아 탱크, 요소수 촉매제 탱크, 사이드 마커램프, 후방 차폭등, 셉 쿨러가 추가되었다. 또 천연가스 모델의 변속기 단수 배열이 디젤 모델처럼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R-2-4-5-3-1 형태로 변경되었다. 2016년형부터는 출입구 글라스 도트 컬러 변경 및 두께가 두꺼워졌으며, 연료 주입구와 요소수 주입구에 연료명과 요소수를 각각 표기하였다. 또 중반부터는 백미러에 깜박이도 추가해서 나온다. 2017년형부터는 전중문에 센서가 추가되어 승객석 시트는 플라스틱시트로 적용되었으며 콜부저는 에어컨박스에 부착되었으며 콜부저음이 딩동~딩동~벨이 적용되었다. 변속레버는 롱기어와 숏기어가 선택사양이 되었다.
2018년도에 2차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마이너체인지된 상품성을 개선한 개선형 모델이 출시되었다. 2018년 2월에 서울 소재 마을버스 업체에 시제차가 출고된 이후 2018년 7월달부터 본격적으로 출고되기 시작했다. 전면부에 검정색 가니시가 추가되었으며, 계기판 조명이 연두색에서 흰색으로 변경되었으며, 내부 창틀 부분이 검정색에서 베이지색으로 변경되었다. 전면부 로고가 ㅡㅇㅡ모양에서 검은색으로 디자인이 한층 더 생겼고, 후면부 HYUNDAI 마크 바탕에 검은 줄이 하나 더 추가되었다. 저상버스 모델에는 측면 센서가 추가됐다. 스포일러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후면부에는 뉴슈퍼에어로시티 폰트가 부착되었다. 하차벨 모양이 일렉시티에 들어간 것과 같은 원형으로 변경되며 봉 색상도 회색으로 변경되었다. 단, 고상버스는 2018년형까지 기존의 주황색 봉을 쓰다 2018년 12월 출고분부터 저상버스와 같은 밝은 회색으로 바뀌었다. 외부 승/하차 감지센서 밑에는 노란색 비상밸브가 추가되었으며, 저상버스는 타는문 바로 뒤 창문 구석에 들어간다. 이로 인해 저상버스의 타는문 바로 뒤 창문이 통유리로 변경되었다. 2019년 11월달에는 카오디오가 2019년형 유니버스처럼 커보였다. 2020년도부터는 전비형에만 비상구가 적용되었다. 2020년 이후부터는 변속레버 사양이 숏기어가 기본사양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