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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RB520L 카탈로그

황수경 아나운서 2019. 9. 19. 23:23

 

 

 

 

 

 

RB520 직행형 및 자가용형식이 출시 된 지 6달만인 그해 10월에 RB520L도시저상형이 1984년 10월 출시되었으며, RB520L 서울시 시내버스 조례규정에 맞추어 2계단 저상형식으로 개발한 차종이다[2]. 출시 초기에는 후면부에 엔진 보닛과 그 우측에 7줄형식의 그릴이 있었으며 후부 좌측 위에 흡기구가 달려 있었다. 전문의 자동문 폰트가 역방향으로 부착되어 있다.

서울시내버스에서는 아륙교통 20번에서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한 때 제일여객 기자촌 종점에서도 이 차종을 창고로 쓰기도 했었으나 차고지 이전으로 철거되었다. 1986년 2월 RB520L도시형버스에 엔진의 형식이 MAN D0846HM-V(7,255cc)에서 미쓰비시 후소형식(D6BR, 7,545cc)으로 변경되면서 그 흡기구와 7줄 그릴은 사라지며 대신 엔진 보닛 좌측과 후진등을 감사는 형식의 그릴이 적용되었다. 1989년부터 RB520L도 전면행선판 부위 및 바로 뒤 측면유리창의 형식이 RB520SL의 그것과 같아졌다. 전문의 자동문 폰트가 역방향에서 정방향으로 부착되었다. 1990년에는 후면부 차량번호판등이 기존의 번호판 위에 1개 있는 형식에서 번호판 양 옆으로 2개 있는 형식으로 변경되면서 후면부에 있던 그릴이 사라졌다. 전후륜휠 6홀 8핀 형식이다. RB520L은 1991년 2월에 후속 모델인 에어로시티의 출시로 생산 종료되었다.

RB520L 시내버스 차량은 1990년대 후반에 전국 각지에서 슬슬 퇴역되기 시작하여 대폐차가 이루어졌다.

부산 시내버스에서 운행하였던 RB520L들은 1999년에 되서야 끝을 맺으면서 퇴역되거나 전멸되면서 더이상 영업용으로 볼 수 없게 되었으며 서울 시내버스에서 운행하였던 RB520L들은 2000년에 되서야 끝을 맺으면서 퇴역되거나 전멸되면서 더이상 영업용으로 볼 수 없게 되었으며 대전 시내버스에서 운행하였던 RB520L들은 2000년 중반에 되서야 끝을 맺으면서 퇴역되거나 전멸되면서 더이상 영업용으로 볼 수 없게 되었다.

RB520L 시내버스를 늦게까지 운행하였던 지역은 강원도 강릉 시내버스였다. 강원도 강릉 시내버스에서 운행하였던 RB520L들은 2002년 중반에 되서야 끝을 맺으면서 퇴역되거나 전멸되면서 더이상 영업용으로 볼 수 없게 되었다.

 

 

사진출처: 보배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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